
1. 과제 선정 동기 및 필요성
2024년 기준 게임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사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다양한 플랫폼에서 폭넓은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다. 현대 게임의 그래픽 기술 발전으로 인해 3D 게임이 주류를 이루어 사용자 경험이 향상되고, 몰입감 있는 비주얼과 현실감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게임 산업은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있으며, 특히 언리얼 엔진 5와 같은 차세대 게임 엔진의 등장으로 인디 개발자들도 고퀄리티의 게임을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다. 대표적인 상용 게임 개발 엔진으로는 유니티 6와 언리얼 5가 있다. 이 중 언리얼 5를 선택하였는데 언리얼 엔진 5는 최신 기술을 바탕으로 실시간 3D 제작에 있어 높은 퀄리티와 효율성을 제공한다. 특히 Nanite(니나이트), Lumen(루멘) 등의 기술을 통해 사실적인 라이팅과 고해상도 디테일을 손쉽게 구현 가능하다. 언리얼 엔진은 현재 게임 개발뿐만 아니라 영화, 애니메이션, 건축 시각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용도가 증가하고 있다. 빠르게 발전하는 혁신적인 렌더링 기술들과 게임 개발 엔진 기능들을 습득하기 위해 실질적인 프로젝트를 통하여 직접 사용 해보고 기능들을 다루면서 개발 엔진에 대한 이해와 경험을 쌓을 필요가 있다.
2. 과제의 목표 및 수행내용
과제 목표
언리얼 엔진 5 툴 활용 및 최신 기술 습득
학문적으로 배운 알고리즘 및 C++를 실질적인 프로젝트에 적용
프로젝트 기획 능력 향상
그래픽스 기초 공부
수행 내용
언리얼 엔진 개발 환경 구성
게임 기획
사물 디자인 및 배치
플레이어 이동 구현
탈출 시스템 구현
인터페이스 제작
3. 수행방법
개발할 게임의 형태는 팀장이 2024학년도 1학기에 게임 시장 흐름을 데이터 분석했던 결과[https://colab.research.google.com/drive/1RexfZ73gScGurElN-VHx3zsSx5s90PMD?usp=sharing]를 바탕으로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되었던 ‘어드벤처’, ‘액션’, ‘인디’ 등의 장르가 포함된 1인칭 3D PC(windows)플렛폼 게임으로 개발 예정이다. 프로젝트 초기에는 언리얼 엔진과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등 개발 환경을 구성한다. 게임 기획의 결과에 맞는 사물을 제작하고 전체적인 맵을 제작한다. 빛이 나는 물체는 루멘 기술을 활용한다. 플레이어, 물체 움직임, 메뉴 인터페이스 등 모든 시스템은 블루 프린트와 C++ 스크립트로 구현한다. 이후 추가적인 세부 디자인과 그릠, 음향과 같은 기능들을 제작하여 추가한다.
4. 결과물에 대한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기대 효과
언리얼 엔진 5를 활용해 3D 게임을 직접 개발함으로써 최신 게임 개발 기술에 대한 이해와 실질적인 경험을 쌓을 수 있다.
그래픽 렌더링, 물리 시뮬레이션 등 새로운 분야를 공부해 볼 수 있다.
본 프로젝트를 통해 얻은 신선한 아이디어를 다른 개발자들에게 깃허브 등을 통해 공유 할 수 있다.
PC를 통해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한다.
활용 방안
컴퓨터, 미디어 관련 학부생들에게 개발 교육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결과물이 완성도가 높을 경우, 스팀이나 에픽 게임즈 스토어와 같은 플랫폼을 통해 무료 배포하여 실제 유저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
개발자들의 프로젝트 기초 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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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기준 게임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사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다양한 플랫폼에서 폭넓은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다. 현대 게임의 그래픽 기술 발전으로 인해 3D 게임이 주류를 이루어 사용자 경험이 향상되고, 몰입감 있는 비주얼과 현실감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게임 산업은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있으며, 특히 언리얼 엔진 5와 같은 차세대 게임 엔진의 등장으로 인디 개발자들도 고퀄리티의 게임을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다. 대표적인 상용 게임 개발 엔진으로는 유니티 6와 언리얼 5가 있다. 이 중 언리얼 5를 선택하였는데 언리얼 엔진 5는 최신 기술을 바탕으로 실시간 3D 제작에 있어 높은 퀄리티와 효율성을 제공한다. 특히 Nanite(니나이트), Lumen(루멘) 등의 기술을 통해 사실적인 라이팅과 고해상도 디테일을 손쉽게 구현 가능하다. 언리얼 엔진은 현재 게임 개발뿐만 아니라 영화, 애니메이션, 건축 시각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용도가 증가하고 있다. 빠르게 발전하는 혁신적인 렌더링 기술들과 게임 개발 엔진 기능들을 습득하기 위해 실질적인 프로젝트를 통하여 직접 사용 해보고 기능들을 다루면서 개발 엔진에 대한 이해와 경험을 쌓을 필요가 있다.
2. 과제의 목표 및 수행내용
과제 목표
언리얼 엔진 5 툴 활용 및 최신 기술 습득
학문적으로 배운 알고리즘 및 C++를 실질적인 프로젝트에 적용
프로젝트 기획 능력 향상
그래픽스 기초 공부
수행 내용
언리얼 엔진 개발 환경 구성
게임 기획
사물 디자인 및 배치
플레이어 이동 구현
탈출 시스템 구현
인터페이스 제작
3. 수행방법
개발할 게임의 형태는 팀장이 2024학년도 1학기에 게임 시장 흐름을 데이터 분석했던 결과[https://colab.research.google.com/drive/1RexfZ73gScGurElN-VHx3zsSx5s90PMD?usp=sharing]를 바탕으로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되었던 ‘어드벤처’, ‘액션’, ‘인디’ 등의 장르가 포함된 1인칭 3D PC(windows)플렛폼 게임으로 개발 예정이다. 프로젝트 초기에는 언리얼 엔진과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등 개발 환경을 구성한다. 게임 기획의 결과에 맞는 사물을 제작하고 전체적인 맵을 제작한다. 빛이 나는 물체는 루멘 기술을 활용한다. 플레이어, 물체 움직임, 메뉴 인터페이스 등 모든 시스템은 블루 프린트와 C++ 스크립트로 구현한다. 이후 추가적인 세부 디자인과 그릠, 음향과 같은 기능들을 제작하여 추가한다.
4. 결과물에 대한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기대 효과
언리얼 엔진 5를 활용해 3D 게임을 직접 개발함으로써 최신 게임 개발 기술에 대한 이해와 실질적인 경험을 쌓을 수 있다.
그래픽 렌더링, 물리 시뮬레이션 등 새로운 분야를 공부해 볼 수 있다.
본 프로젝트를 통해 얻은 신선한 아이디어를 다른 개발자들에게 깃허브 등을 통해 공유 할 수 있다.
PC를 통해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한다.
활용 방안
컴퓨터, 미디어 관련 학부생들에게 개발 교육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결과물이 완성도가 높을 경우, 스팀이나 에픽 게임즈 스토어와 같은 플랫폼을 통해 무료 배포하여 실제 유저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
개발자들의 프로젝트 기초 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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